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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프로젝트에 에셋을 임포트 할 때, Built-In 환경에서 작업된 에셋들이 URP 환경에서는 쉐이더가 깨지는 문제를 종종 겪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에셋 임포트 사진

 

문제 상황

에셋을 임포트한 후, 프로젝트 내에서 쉐이더가 깨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핑크빛 에러로 나타나며, 이는 쉐이더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셋 쉐이더 깨진 사진1
에셋 쉐이더 깨진 사진2

 

에셋 쉐이더 깨진 사진3

 

수동으로 쉐이더 교체하기

각 프리팹의 깨진 쉐이더를 URP 쉐이더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1. 깨진 프리팹의 쉐이더를 클릭합니다.
  2. 기존의 Standard 쉐이더를 URP의 Lit 쉐이더로 변경합니다.

수동 쉐이더 교체 1

 

수동 쉐이더 교체 2

 

수동 쉐이더 교체 3

 

쉐이더 변경 후에도 텍스처가 빠져 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텍스처를 다시 적용해 줍니다.

수동 쉐이더 교체 4
수동 쉐이더 교체 5

 

수동 쉐이더 교체 6

 

 

자동으로 쉐이더 교체하기

모든 프리팹에 대해 위 작업을 수동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분이 정리해주신 자동으로 쉐이더를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Unity]3Dオブジェクトがピンク色になった時の解決方法 #URP - Qiita

 

[Unity]3Dオブジェクトがピンク色になった時の解決方法 - Qiita

概要3DオブジェクトのAssetがピンク色になってしまう事、よくあると思います。ここで説明するのは、URP環境のアプリを作ろうとしている方を対象にしています。2022年10月2日 操作説明をわ

qiita.com

 

  1. Window 메뉴에서 Rendering을 선택하고, Render Pipeline Converter를 엽니다.
  2. Built-In to URP를 선택합니다.
  3. Material Upgrade를 선택한 후, Initalize Converters를 누르고, Initalize And Convert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쉐이더 교체하기 1

 

자동으로 쉐이더 교체하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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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으로 쉐이더 교체하기 3

 

자동으로 쉐이더 교체하기 4

 

이 과정을 통해 Unity가 다시 임포팅을 시작하며, 모든 프리팹의 쉐이더가 URP 쉐이더로 자동 변환됩니다. 변환 후에는 정상적으로 프리팹이 보이게 됩니다.

적용 모습 1
적용 모습 2

 

 

 

 

 

References

[Unity]3Dオブジェクトがピンク色になった時の解決方法 #URP - Qi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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