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의도치않은 파일 삭제가 있었어요.

가장 최근 커밋에 보면 원하지않은 파일 삭제가 있었는데 해당 파일을 살리기 위하여 일단 해당 커밋을 [Revert changes in commit...버튼을 눌렀어요. 해당 버튼을 누르니까 바로 아래 커밋했을떄로 돌아가더라고요.

 

그럼 이 커밋을 Undo 할 수 있는 버튼이 생겨요.

이걸 Undo를 하면 이런 상태가 돼요

그럼 당연하게도 커밋한 내용 중 추가한 건 삭제 처리가 될 거고 삭제한 건 추가 처리가 될 거예요

저는 삭제 됐던 파일들은 복구하고 새로 추가한 파일들은 그대로 추가를 해야 하므로 추가된 파일을 삭제한 기록을 [Discard Changes] 해줬어요.

 

푸쉬까지 하면 실수로 삭제한 파일이 복구된 게 서버에 반영된걸 볼 수 있어요.

 

 

지금 같은 경우는 가장 최근에 커밋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비교적 쉽게 해결했지만 커밋이 쌓인 상태에서 파일을 복구할 때는 해당 시점으로 간 후 복구할 파일을 따로 파일로 저장해놓은 다음 최신 버전으로 돌아와서 추가하는 식으로 해야 할 거 같아요. 깃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할 것 같아요.

 

아래 링크는 위방법을 Git Bash를 사용해서 할수있는 방법이 있어서 참고했어요.

[Git] 이전 commit 불러오기/파일 복구하기 :: 무르르릉 (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