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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일종의 Well-established pattern으로, 디자인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일종의 템플릿 또는 모범 사례입니다.

 

2. 디자인 패턴 왜 알아야 할까요?

프로그램 개발에서 디자인 패턴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 재사용성 증가: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이미 검증된 솔루션을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자가 비슷한 문제에 계속해서 새로운 해결책을 개발할 필요 없이 기존의 패턴을 활용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유지보수성 향상: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코드의 일관성과 가독성이 향상되어 유지보수가 더 쉬워집니다. 다른 개발자나 여러 프로젝트 간에도 일관된 디자인이 있어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3. 확장성 강화: 디자인 패턴은 시스템이 나중에 변경되거나 확장될 때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기능이 추가될 때, 디자인 패턴을 통해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코드의 가독성 증가: 디자인 패턴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개발 관행을 따르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코드를 이해하고 유지보수하기가 더 쉽게 만들어줍니다.


5. 품질 향상: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원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객체 지향 디자인 원칙을 따르는 패턴은 모듈화, 낮은 결합도, 높은 응집도 등과 같은 품질 개선을 지원합니다.


6. 커뮤니케이션 향상: 디자인 패턴은 개발자들 간의 의사 소통을 촉진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패턴을 사용하면 다른 개발자들도 빠르게 코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협업을 더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디자인 패턴은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효율적이고 유지보수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3. 디자인 패턴 종류

디자인 패턴은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객체의 생성 메커니즘을 다루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객체를 생성, 합성 및 표현하는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클래스와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상속, 객체 컴포지션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더 유연하게 만듭니다.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객체 간의 알고리즘 및 역할을 나누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객체 간의 통신 및 역할 분배에 중점을 둡니다. 

디자인 패턴은 주로 GoF(Gang of Four)에서 제안한 23가지 디자인 패턴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은 "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라는 책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코드를 더 구조적이고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동 패턴
싱글톤 (Singleton) 어댑터 (Adapter) 책임 연쇄 (Chain-of-Responsibility)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브릿지 (Bridge) 커맨드 (Command)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컴포짓 (Composite) 인터프리터 (Interpreter)
빌더 (Builder) 데코레이터 (Decorator) 이터레이터 (Iterator)
프로토타입 (Prototype) 퍼사드 (Facade) 중재자 (Mediator)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메멘토 (Memento)
  프록시 (Proxy) 옵저버 (Observer)
    상태 (State)
    전략 (Strategy)
    템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비지터 (Visitor)

 

References

[디자인 패턴] 총 정리 (2) - 디자인 패턴이란? + 디자인 패턴 종류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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